1. 서론
최근 스마트폰과 컴퓨터가 널리 보급되어 일반화됨으로써 우리나라의 통신 사용자 수도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으며 통신을 통한 대화가 가능해졌고 현대를 살아가는 젊은이들은 너나 할 것 없이 하루의 많은 시간을 핸드폰, 컴퓨터 및 인터넷과 더불어 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Ⅰ. 서론
통신 언어는 입말과 글말 그리고 비언어적인 것을 포함한 의사소통의 모든 것을 전자라는 매체를 통해 주고받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통신 언어는 글말과 입말이 가진 공통된 특성을 공유하고 있으며, 입말의 시간과 공간적 제약을 한꺼번에 제거했을 뿐만 아니라 글말이 가지고 있었던 정
장치가 사용되었는지, 그리고 그러한 표현적 장치가 어떤 효과를 위한 것인지를 분석해 보시오
현재, 다양한 측면에서 컴퓨터 통신과 관련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컴퓨터 통신이 우리 생활의 일부가 되기 시작한 시점이 그리 길지가 않기 때문에 1990년대 중반 이후부터 연구가 시작이 되어 언어
(2) 공손표현의 언어적장치
공손표현의 언어적장치는 크게 어휘적 장치, 통사적 장치, 화용적 장치로 나누어 살펴 볼 것이다. 어휘적 장치에는 존대의 의미를 가진 명사나 동사를 사용하거나, 존대의 호칭어, 부담을 약화시키는 어휘 등이 있다. 존대의 명사에는 밥-진지, 이름-성함, 나이-연세, 병-병
언어적장치
언어유희적 표현
유행어, 인터넷용어의 사용
비속어의 사용
웹툰의 인기이유
우리나라는 IT강국이다.
편리하고 간편하다.
무료이다.
그 외
만화가들이 보다 쉽게 데뷔할 수 있다.
독자와 즉각 소통 한다.
만화매체의 다양한 활용 가능성
영화, 연극 / 드라마 제작
애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