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인상주의자들로 알려진 화가들과의 공식적인 연결로부터 거리를 두고 있었음에도 마네는 일찍이 아방가르드 인물로 간주되고 있었다. 그가 활동할 당시는 사실주의가 주도권을 잡고 있었던 때인 만큼 그는 쿠르베가 그의 [작업실]에서 재창조하는 영웅으로서의 예술가의 지위를 과시했다
Ⅲ.마네와 살롱전
1.살롱전
프랑스에서 가장 권위 있는 미술전은 흔히 ‘파리 살롱’이라고도 불리는 살롱(Salon)이었다. 1725년, 루이 14세 치하에서 아카데미의 공식 미술전으로 시작된 만큼, 살롱에 작품을 전시할 수 있는 자격은 물론 아카데미 회원에게만 주어졌다. 루브르 궁전의 정사각형의 방, ‘
마네의 <올랭피아>는 <풀 밭 위의 점심 식사>와 같이 화단에서 큰 이슈가 되었다. 종전과는 다른 구도와 색의 대비로 비평가들에게는 눈의 가시거리인 샘이었다. 특히나 종전의 누드화에서 와는 다른 정면을 응시하는 모델의 시선은 그 당시의 사람들에게 불편한 심기를 느끼게 했다.
그녀를 ‘자연’으로, 또 그가 가식없는 진실로 생각했다. 예술가(능동적인 창조자)와 주변세계와의 대조를 강조하기 위해 중심부의 인물들에는 밝고 선명한 햇빛으로 조명되고 배경과 측면에 있는 인물들에는 중간 토운의 어둠으로 베일을 씌운 점은 의미있다.
*에두아르마네(Edouard Manet, 1832-83)
Ⅰ. 개요
인상주의자들의 본대로 그린다는 인상주의 정신은 빛에 따라 순간적으로 변화하는 깊이 없는 사물의 인상을 그린 것이다 태양광선의 미묘한 조화를 쫓기 위해 이들은 야외에서 그림을 그렸으며 그래서 야외주의(플레네리즘 혹은 외광주의)를 만든다. 시시각각 변하는 태양광선은 빠른 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