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허위의 가면을 쓴 위선적 인물로 간주되기도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고양이』(1955) 중 한 작품을 읽고, 그 작품에 나오는 여성 인물들의 성격과 행위를 독자적으로 분석하여 글을 작성해 보겠다.
I. 서 론
테네시 윌리엄즈(Tennessee Williams)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AStreetcar Named Desire)는 현대사회에서 사랑이 더 이상 진실하지 않으며, 성이 인간이 기억하고 싶지 않는 것을 망각케 해주는 유일한 출구가 되어가고 있음을 우려할 만한 징후로 본다. 그러면서 그는 성이 기분전환의 매개물이
열차는 이제 서지 않는다》 등을 발표하면서 관용과 인종의 정신을 호소하였다. 이 외에도 단막극집·시집·단편소설집 등의 여러 작품이 있고, 작품의 대부분이 영화화되었으며 몇몇 희곡은 한국에서도 상연되어 호평을 받았다.
2차 세계 대전 이후 새로 등장한 윌리암스(Tennessee Williams)와 아서 밀러(A
욕망 ‘사이’에서 소통을 시도한다. 뿐만 아니라 유년시절의 추억과 현재 ‘사이’에서 욕망의 역사를 이해한다. 그리고 타인의 삶과 욕망 ‘사이’의 간극을 이해하고 받아들인다. 이러하기에 시인은 자신의 본명인 ‘김미순’이 아닌 ‘김사이’라는 이름으로 좁혀질 수 없을 것만 같은 간극을 지
욕망의 대리적 해소 수단
심인성(心因性) 현실의 트라우마에 대한 재현이나 창조 (억압된 현실에 대한 위반, 전복)
→ 소설 <일곱시 삼십이분 코끼리 열차>에서는 ‘나’가 가진 유년기 정신적 외상에 의한 것으로 환상성이 발현된다.
․ 환상문학의 요소
: 탈현실적, abnormal, 비정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