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곱시삼십이분코끼리열차>에서는 ‘나’가 가진 유년기 정신적 외상에 의한 것으로 환상성이 발현된다.
․ 환상문학의 요소
: 탈현실적, abnormal, 비정상적인 것 → 현실을 “믿기 싫다”라는 마음이 작용
현실의 이상징후를 극대화
타자(예: 괴물, 악마, 유령, 귀신 등)가 곧 자
코끼리열차의 질주는 유쾌했다. 빠르게 달려서 풍경들이 휙휙 지나갔다. 뺨이 차갑게 식었지만 나는 기분이 좋았다. 파씨가 웃었고 기린도 우리를 보면서 웃었다. –p.82
파씨는 유령과도 같은 ‘나’의 분신으로써 곧 자기 자신을 의미한다. 이러한 환영은 현실의 이상징후가 극대화된 상황에서 나
환상성’을 가지고 있음을 평가받았다. 2000년대 이후 ‘환상성’ 을 기반으로 한 작가는 박민규가 대표적이며, 이 외에도 황정은, 권리, 염승숙 등이 있다.
Ⅲ. 실제 작품 분석 - 소설
‘환상성’이 두드러진 최근 경향에 맞춰 우리가 선정한 작품은 박민규의 「고마워, 과연 너구리야」, 황
같은‘환상성’으로 내적 욕망을 출몰하는 환상적 공간을 설정.
이청준 「예언자」- 1970년대 한 시대의 광기 표현
현실의 경계 → 환상성
90년 대- 이승우 「미궁에 대한 추측」, 송경아 「엘리베이터」, 장정일, 이인성, 김영하, 하성란 등
2000년대- 박민규, 황정은, 권리, 염승숙 등
등장인물
아버지 : 어렸을 때부터 모자로 변했던 인물로 결코 자신이 원해서 모자로 변신하는 것이 아니다. 인생의 여러 순간에, 자신 스스로가 다른 수많은 이름이 아닌, 오로지 아버지 본연의 이름으로 서고 싶었던 그 순간에, 아버지는 모자가 된다.
첫째: 첫째는 아버지를 외면하지만 결국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