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청소년들 89.5%가 온라인 게임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는 이 중에서도 많은 청소년이 게임중독으로 알코올중독이나 도박중독과 유사하게 의존성, 내성 및 금단증상, 일상생활의 부적응과 같은 다양한 증상들을 나타낸다는 것이다. 따라서 청소년의 게임중독에 대한 예방의 중요성은 날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하루중 컴퓨터를 사용하는 시간을 정하여 지키도록 하고, 뚜렷한 목적이 없는 웹서핑, 심심풀이로 하게 되는 컴퓨터 게임 등의 사용시간을 줄여나가며, 인터넷 및 게임에 중독 증세를 보이는 학생들을 위하여 가정과 학교가 연대하여 예방대책을 마련하여
청소년들의 일상생활의 일부분이 되었다. 2011년 11월 16일 부산에서 컴퓨터 게임에 중독돼 있던 한 중학생이 게임하는 것을 나무란다는 이유로 어머니를 살해하고 스스로 목숨을 끊은 충격적인 사건이 발생했다. 인터넷 중독, 게임중독(과몰입)의 위험성에 대한 지적은 이미 오래전부터 제기돼 왔으나
게임중독 문제는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사회 전체의 문제이다. 그렇기 때문에 정부와 학교, 가정이 힘을 모아 게임중독을 예방하고, 치료할 필요가 있다. 본보고서는 오늘날 우리나라청소년들의 인터넷 게임중독 실태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에 대한 예방과 대책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한다.
우리나라청소년들은 특히 그중 고등학생들은 해마다 자신의 의지와 관계없이 입시지옥이라는 진학문제와 학교내 왕따 등 학교폭력, 점차 인간미가 사라지는 사회풍토 속에 스마트폰을 통한 인터넷·게임·SNS 중독에 빠져있다. 사실 청소년을 위한 문화도 휴식처도 없이 성인이 되기만을 기다리고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