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매체는 채널의 유한희소성과 사회적 영향력 때문에 공적규제를 강하게 받아왔고, 그 제도적 보장책으로 자본과 국가로부터 독립된 공공모델이 그 이념형으로 정착되어 왔음은 공지의 사실이다. 그러나 정보고속도로와 케이블과 위성산업과 같은 신기술 개발에 대한 요청은 민영화와 규제완화를
Ⅰ. 개요
최근의 위성방송 수신제한정책은 과거의 무조건적 수신금지와는 달리 자국방송의 외국진출 가능성과 연계해서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정책의 대표적인 국가가 일본이다. 일찍이 BS위성방송을 시작하여 성공한 일본은 아시아에서 자국의 만화영화와 드라마들이 인기있다는 점을 착안하여
Ⅰ. 개요
동북아 3국을 중심으로 경제권을 형성하게 되면 위성방송의 역할은 매우 중요해 진다. 위성방송은 기술적 특성상 주변국에도 유입되기 때문에 경제와도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
유럽의 경우 경제공동체로 출범한 EC가 위성을 통해 국경 없는 방송시대가 본격화되자 방송 단일시장 마련을
위성방송 스카이라이프는 최초의 디지털방송 매체임에도 불구하고 가장 아날로그 시대의 규제 유산으로 남아 있는 느낌이다. 도리어 아날로그 방송이었던 지상파방송과 케이블TV는 적극적인 전략을 통해 디지털방송 시대에 대비하고 있는데 반해, 위성방송은 선발 디지털방송의 이점을 사장시키고 있
위성방송사업의 위기에서는 전문성이 결여된 정부 관료와 ꡐ황금알을 낳는 노다지ꡑ라는 생각으로 방송 허가권을 따는 것에만 몰두한 사업자와 이에 부화뇌동하며 프로젝트에 열중했던 학자들의 합작품이 케이블TV의 실패로 나타났던 경험을 상기할 필요가 있다. 지금 와서 돌이켜보면 케이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