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방송이 아닌가 싶다.
Ⅱ. 위성방송사업의 태동배경
1990년대 중반, 국내방송시장은 수도권에서는 한국방송공사(KBS), 문화방송(MBC), 서울방송(SBS) 지상파 3사의 방송을, 지방에서는 KBS 지역방송국, 지방 MBC 계열사, SBS 외 지역민영방송사들이 각 수도권에서 제작한 프로그램을 그대로 전송하되,
방송 전환 승인(38개 사업자)
2002년
SO와 PP간 개별 계약
전면 개별 계약으로 전환함에 따라 시장원리 적용됨
2002년 3월
위성방송 본방송
한국디지털위성방송은 스카이라이프라는 브랜드로 본방송 실시
2002년 11월
4차 SO 승인
2차 SO지역 중계유선의 종합유선방송 전환 승인(8개 사업자)
2004년 3월
SO
방송 권역 확대를 통해 전파료 수입 증가를 가져다주었다. 이와 동시에 케이블TV를 허가해 주고 나서 보급이 지지부진하자 사업성을 확보해 주기 위한 다양한 처방과 규제 완화를 제공해 주는 등 정책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위성방송 플랫폼 사업자도 독점적 사업을 허용해 주고 앞으로 위성 가입
정책적 실패에 대해 아무도 책임지지 않고 있다. 사람은 간데없고 부실 건축물만 남아 있는 셈이다. 뉴미디어를 배우기 위해 너무나도 비싼 수업료를 낸 것이다.
위성방송을 하기위해 우리는 너무나 많은 세월을 허비하였다. 정치권 놀음에 4년, 사업자 허가에 4개월을 그냥 날린 셈이다. 위성방송이 케
스카이라이프는 160여 개의 전문 채널 수를 확보한 상황이며(이상현,2002),현재 국내에서 독립 인터넷 방송까지 포함할 경우 정확한 채널 수를 파악하기 어려울 정도이다(민정선,2008).
이러한 방송환경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최근 방송사업자들 사이에서는 텔레비전 채널의 정체성을 구축하고 채널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