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유비쿼터스의 정의
- 유비쿼터스는 물리공간에 컴퓨터를 넣어 물리적 공간과 전자적 공간의 한계를 동시에 극복하고 사람, 컴퓨터, 사물이 하나로 연결되어 기능적으로 가장 최적화 된 증강 현실공간을 지향하는 마지막 공간혁명 단계이며, 이를 유비쿼터스 혁명이라 한다.
- 유비쿼터스란 제록스
교육공학:
모든 인간학습에 포함된 문제들을 분석하고, 그 해결책을 구안하여, 실행하고, 평가하며, 관리하기 위하여 사람, 절차, 아이디어, 기자재 및 조직을 포함하는 복합적이며 통합적인 과정 (AECT,1977)
적절한 공학적 과정 및 자원을 창출, 활용, 관리함으로써 학습을 촉진하고 수행을 개선하는
8. 문제점
유비쿼터스의 문제점
◆ 컴퓨터가 인간의 삶 속에 깊이 배어들어감에 따라 Embodied Virtuality가
가지는 문제점은 개인의 사생활(Privacy)의 침해
◆ 이는 나쁜 의도를 가진 단체나 혹은 정부기관, 마케팅 회사 등이 편재되어
있는 정보를 불건전한 용도로 이용 가능
◆ 다행히 암호와
유비쿼터스 컴퓨팅(Ubiquitous Computing)은 라틴어에서 유래한 것으로 언제 어
디서iquitous) 나, 동시에 존재한다는 뜻으로 그림과 같이 도로․터널․빌딩
․건물․벽 등 모든 물리공간에 보이지 않는 컴퓨터를 집어넣어 모든 사물과 대상이
지능화되고 전자공간에
본다.
우리나라도 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IT839나 정부 각 부처별로 많은 유비쿼터스 관련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세계 각국의 유비쿼터스 개발 동향을 정리하고 이를 통하여 벤치마킹할 수 있을 것들을 분석하며, 국내 유비쿼터스동향과 추진 전략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