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이 존재하고 있다. 인간은 만물의 영장으로 인식하는 것은 어쩌면 현재의 기술로는 이렇게 밖에 인식할 수 없는 것이 자연스러운 일인지도 모를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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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욕의 기본 성격 규정하면 “몸의 먹고자 함”을 말한다. 인간은 생존하고자 하는 욕망이 저 밑바닥에 자리잡고 있다면 바로 그
Ⅰ. 서론
플라톤의 정의에 의하면 인간의 욕망이란 ‘각자의 영혼 내부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어떤 대상도 쉽게 충족시킬 수 없는 속성’을 지니고 있다. 욕망에 대한 자크 라캉의 정의는 욕망의 영원성을 강조하는 것으로 끊임없이 새로운 대상을 쫒는 욕망은 우리의 영혼을 혼란시켜 현실을 올
(2) 교재 2장을 정독한 후, 이성적 존재로서의 인간관을 보인 철학자들과 욕망하는 존재로서의 인간관을 보인 철학자들 중 한 그룹을 택하여 핵심내용을 1.5쪽에 요약한다.
홉스와 흄, 프로이트는 인간을 욕망의 존재로 봤다. 물론 이들도 인간에게는 이성이 있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이들에게 이성은
욕망의 시커먼 속을 보여주는 검은 수컷늑대와 몽골 벙어리 처녀 허와이다. 그는 그녀를 소유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그에게 검은 늑대와 허와는 잡을 수 없는 사막의 신기루와 같다. 그는 자본을 미끼로 자신이 욕망하는 늑대와 여자를 얻기 위해 안간힘을 쓴다. 인간의 끝없
목차
내용요약
1, 인간에 대한 관심의 시작과 로고스
2, 그리스철학과 로고스
3, 도덕적인 인간과 욕망하는 인간
4, 인간을 바라보는 그 밖의 관점들
5, 데카르트와 칸트의 인간 이해
6, 인간은 욕망하는 존재자다
7, 욕망을 통한 주체의식과 무의식관계8, 기관없는 신체
감상
참고문헌
1,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