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내용요약
1, 인간에 대한 관심의 시작과 로고스
2, 그리스철학과 로고스
3, 도덕적인 인간과 욕망하는 인간
4, 인간을 바라보는 그 밖의 관점들
5, 데카르트와 칸트의 인간 이해
6, 인간은 욕망하는 존재자다
7, 욕망을 통한 주체의식과 무의식관계8, 기관없는 신체
감상
참고문헌
1, 인
인간 삶의 목적 및 가치에 대한 근원적?반성적 고찰
- 인간성?행복?선악(善惡), 욕망, 가치 있는 삶 → 인간 본성론, 윤리학, 사회철학, 역사철학, 종교철학, 미학 등
3. 철학의 문제 영역, 형이상학의 의의
? 러셀: “철학은 상이한 과학들을 종합하여 세계에 대한 하나의 종합적 견지를 가지는 지식”
-
인간이 태어나면서부터 갖고 있는 것으로, 무언가에 의해 그렇게 된 것이 아니다. 그리고 이러한 것들은 성군인 우 임금이나 폭군인 걸 임금이 모두 똑같이 갖고 있다.”고 말한다. 이는 모든 인간은 누구나 욕망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말하며 또한 이것을 충족시키려고 한다는 것이다. 묵가에서는 이와
인간해방-종교적, 특히 기독교적 세계관에 억눌렸던 인간이성의 가능성과 잠재능력의 해방을 의미-과 일상생활의 풍요를 실현하는데 그 목적을 둔 것이다. 이 같은 모더니즘의 궁극적인 목표인 ‘인간해방’은 합리적 ‘이성’이라는 도구로서 가능하다는 것이다. 즉. 인간의 이성이 진리의 척도가
칸트 이래의 비판 철학을 계승하고 있는 호르크하이머는 이런 비판 이론을 통해 새로운 이성 개념을 이끌어 내려 하고 있다. 호르크하이머는 자신만의 독특한 이성 개념에 대한 구분을 통하여 보다 구체적인 이성 비판을 발전시키고 있다. 즉 이성을 객체적 이성과 주체적 이성으로 구분하고 있는데 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