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 전체가 논리적 인과율에서는 이해가 안 되는 ‘운명의 힘’에 의해 지배당하고 있기는 하나 이 작품은 그것에 의해 오히려 살아나고 있다.
이 장에서는 다음 작품 중 한 편을 골라-박경리 김약국의 딸들-읽은 후, ‘가족 문제’에 초점을 두고 등장인물간의 갈등양상, 성격과 태도를 분석한 후 감
Ⅰ. 개요
토속적이고 신비적인 세계, 즉 샤머니즘적 세계야 말로 김동리가 일생의 창작에 걸쳐 추구하고 구현하고자 한 중심 문제이면서 동리다운 소설적 세계의 본령이다. 무녀도만이 아니라 역마가 그러하고 그의 역작인 을화 또한 그러하다. 역시 동리적인 작품은 무녀도 계열이다. 1939년 유진오
분석’등에서 작품의 구조를 1-4연과 5-8연의 대비 구조로 보았다.
이 밖에도 김학성은「한국고전시가의 연구」에서 <청산별곡>의 작자층 및 작품의 내용에 대해 새로운 견해를 밝혔다. 신동욱은 ‘청산별곡의 평민적 삶의식’을 통해 청산별곡을 평민의 노래로 보고, 율격에 대한 연구도 병행하였다.
Ⅰ.서론
『괴테』에 대하여 - 생애와 작품중심으로
(1749.8.28~1832.3.22)
독일의 시인.극작가.정치가.과학자로서 1749년 8월 28일 프랑크푸르트 암 마인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법률가이며 제실고문관(帝室顧問官)으로서 엄격한 성격이었으며, 시장(市長)의 딸인 어머니는 명랑
작품은 르네상스 시대에 새롭게 등장하는 진보적 여성의 모습을 나타내고 있음을 보여준다. 당시 여성은 남성과 경쟁해서는 안 되며 남성에게 보완적인 존재로 남성에게 종속되어 침묵해야 하는 존재였다. 그러한 여성이 지성, 논리성, 판단력, 이성적인 모습 등을 보여주면서 이러한 시대적 상황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