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익스피어 `한 여름 밤의 꿈` 작품분석

 1  세익스피어 `한 여름 밤의 꿈` 작품분석-1
 2  세익스피어 `한 여름 밤의 꿈` 작품분석-2
 3  세익스피어 `한 여름 밤의 꿈` 작품분석-3
 4  세익스피어 `한 여름 밤의 꿈` 작품분석-4
 5  세익스피어 `한 여름 밤의 꿈` 작품분석-5
 6  세익스피어 `한 여름 밤의 꿈` 작품분석-6
 7  세익스피어 `한 여름 밤의 꿈` 작품분석-7
 8  세익스피어 `한 여름 밤의 꿈` 작품분석-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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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세익스피어 `한 여름 밤의 꿈` 작품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각 장의 내용 요약

2. 주제

3. 성격분석

4. 이 작품의 요정들이 다른 등장인물인 인간들과 다른 면과 같은 면에 대해 설명

⑴다른 면

① 인간은 육체적인 존재이고, 요정은 영적인 존재이다.

② 요정은 자유자재로 변신할 수 있다.

③ 요정은 인간과 다르게 요술을 부릴 수 있다.

④ 요정은 인간이 보이지만 인간에게는 요정이 보이지 않는다.

⑤ 인간은 가부장적인 사고를 지녔지만, 요정은 가부장적이지 않다.

⑵같은 면

① 신분이 있다.

② 성별이 있다.

③ 감정이 있다. (사랑과 질투)

5. 작품에 나타난 사랑의 유형

* 사랑의 유형

▶ 작품에 나타난 사랑의 유형 ( 등장인물별 )

본문내용

Oberon은 나귀로 둔갑한 Bottom에게 빠져있는 Titania가 측은하여 마법을 풀어주고 꿈을 꾼 것 같은 Lysander와 Hermia는 예전처럼 사랑을 하고 Demetrius와 Helena 역시 사랑에 빠진다. Theseus는 Hippolyta와 Egeus와 함께 사냥하러 숲에 아침 일찍 온다. 그들은 숲속을 걷고 있는데 잠자고 있는 Lysander와 Hermia, Demetrius와 Helena를 발견하였다. Lysander는 본래의 상태로 Hermia를 예전과 같이 사랑하게 되고 Demetrius는 요정으로 인해 마음이 변해 Helena를 사랑하게 된다. 이에 이상하게 생각한 Theseus가 물어보는데 그들 모두 네명은 한 밤의 꿈만 같다고 말한다. Egeus는 자기가 좋아한 Demetrius가 Helena에게 마음을 돌리자 Hermia와의 결혼을 포기할 수밖에 없었다. 이번 일이 잘 해결되자 무척 기뻐한 Theseus는 자기의 혼례식 날에 모두를 초청한다.


광대들이 연극 연습을 하다 없어진 Bottom이 마법이 풀리고 다시 광대들이 연습하는 곳으로 되돌아온다.


Theseus공작과 Hippolyta, Lysander와 Hermia, Demetrius와 Helena 세 쌍의 결혼식이 이루어지고, 광대들이 Philostrate의 소개를 받으며 "젊은 피라무스와 그의 사랑하는 티스비와의 지루하고도 짤막한 장면, 아주 비극적인 환희의 연극" 이라는 연극을 하고 Oberon은 그들에게 축복을 내려준다. Puck이 청중에게 해설을 하면서 끝난다.


2. 주제
이 작품은 르네상스 시대에 새롭게 등장하는 진보적 여성의 모습을 나타내고 있음을 보여준다. 당시 여성은 남성과 경쟁해서는 안 되며 남성에게 보완적인 존재로 남성에게 종속되어 침묵해야 하는 존재였다. 그러한 여성이 지성, 논리성, 판단력, 이성적인 모습 등을 보여주면서 이러한 시대적 상황에서 겪는 시련을 통해 변화하는 여성상의 모습을 보여준다.
Focus: 셰익스피어가 활동했던 엘리자베스시대에서의 “여성의 권리는?”

셰익스피어가 활동하던 16세기 영국사회는 남성 지배 질서 중심의 사회체제가 팽배해 있는 가부장적 사회였다. 그러므로 사회 내에서 남성-여성 사이의 지배-종속관계는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졌고, 가정에서 남편-아내사이의 지배-종속관계 역시 당연시 되어왔다. 가부장제 사회에서의 여성의 삶을 좀 더 구체적으로 보자면 미혼여성이 배우자 선택에 있어서 여성은 주체적으로 배우자를 선택할 수 없었다. 르네상스 시대의 가족제도는 기본적으로 핵가족 형태를 취하고 있었고 그 핵가족 안에서 아버지의 권위는 절대적이었다. 특히 아버지의 결정을 따라야 했고 또한 딸은 결혼 전에 가정에서의 군주나 마찬가지인 아버지에게 복종해야만 하기 때문에 자신의 의사가 아닌 아버지의 의사로 선택한 남성과 결혼하는 것이 정례화 되어있었다. 그러나 이시대의 여성으로서 왕위에 오른 엘리자베스 여왕의 위상은 반 가부장적 기운을 가속화시켰고 간접적으로 여성이 그 이전보다 좀 더 존대 받을 수 있는 자유로운 시대를 만들었다. 이런 분위기에 힘입어 점차 증가하는 여성교육의 필요성이 여성과 남성의 관계, 여성의 지위 등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했다. 여성에 대한 교육이 그 어느 때보다 강조되면서, 여성이 남성의 종속에서 벗어나 자신의 의지에 따라 자유와 독립을 추구하려는 태도가 이미 르네상스 시대에 나타나고 있었다. 이러한 시대적 요소는 이 작품 속에서 새롭게 등장하는 여성관에 대해 볼 수 있고 여성들은 남성에게 종속적인 존재로 나타내기 보다는 자유의지를 지닌 완전한 인격체로 나타내고, 남성보다 지적이고 강한 여성들의 모습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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