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은 주체적으로 배우자를 선택할 수 없었다. 르네상스 시대의 가족제도는 기본적으로 핵가족 형태를 취하고 있었고 그 핵가족 안에서 아버지의 권위는 절대적이었다. 특히 아버지의 결정을 따라야 했고 또한 딸은 결혼 전에 가정에서의 군주나 마찬가지인 아버지에게 복종해야만 하기 때문에 자신
, 비이성적이고 비논리적인 예술이 결국 인간 문제의 해결책이 될 수 있음을 제시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3. 한 여름 밤의 꿈에 나타난 위계질서에 대한 해석
-가장의 권위에의 도전: 등장 인물들 중에서 Egeus의 딸인 Hermia는 아버지의 의견에 반해 아버지가 원하는 대상과 결혼하기를 거부한다.
중 어떤 여성 인물들이 등장하는지 알아야 할 것이다. 여기에 등장하는 여성들로는 아테네의 왕 Theseus의 신부이며 이전에는 아마존의 여전사였던 Hippolyta, Lysander와 Demetrius의 사랑을 한 몸에 받고 있는 Hermia, 자신의 사랑을 경멸하는 Demetrius에게 애정을 느끼는 Helena, 그리고 요정계의 여왕 Titania가 있다.
인간관, 세계관 등에 대한 새로운 이해들이 대두되기 시작하고 기존의 가치관에 대한 의문과 회의의 정신이 지배하던 시기였다. 여성 문제와 관련하여서도 이 시대에는 변화의 요인들을 안고 있었다. 기본적으로 남녀 관계는 지배와 복종의 관계로 파악했었다. 그래서 이 시대는 여성을 인간이기 이전
여성의 야유를 받고 농락을 당하는 Falstaff에게는 옛날의 生彩가 없다. 이 時期에 완성된 것은 거의 연속적으로 제작된 "Much Ado about Nothing", "As You Like It", "Twelfth Night"의 세 희곡이다. 모두 희롱, 야유, 해학 등의 희극적 요소를 다분히 가진 일면, 뜻있는 神話와 인생에 대한 성찰을 깊이 있게 포함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