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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고려가요(고려속요) 청산별곡의 원문

Ⅲ. 고려가요(고려속요) 청산별곡의 작품구조

Ⅳ. 고려가요(고려속요) 청산별곡의 작품성격

Ⅴ. 고려가요(고려속요) 청산별곡의 작품이해

Ⅵ. 고려가요(고려속요) 청산별곡의 작품분석
1. 1연
2. 2연
3. 3연
4. 4연
5. 5연
6. 6연
7. 7연
8. 8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청산별곡〉에 대한 연구 자료는 매우 다양하고 많은 편이다. 고려 가요 전체에 관한 연구에는 가장 활발히 논의되었던 기존 연구는 語句 解釋에 관한 것들이었다. 그 중에서도 양주동은 「麗謠箋註」에서 어학적 설명을 위주로 하여 작품의 내용을 해석하였다. 또한 김형규는 「古歌(謠)註釋」에서 몇몇 어구의 주석을 위주로 하여서 고가요에 관한 해석을 하였다. 이밖에도 전규태와 박병채는 「高麗歌謠」와 「高麗歌謠의 語釋硏究」에서 어휘를 중심으로 주석을 통해 그 내용을 밝히려고 했다.
서수생은 ‘청산별곡 소고’ 에서 작품의 語義를 밝히고, 의 성립연대 및 작자 주인공의 문제에 대해서 나름대로의 의견을 언급했다. 김상억은 ‘청산별곡 연구’에서 작품의 구조 및 작품의 성격을 밝히려 했다. 김완진은 ‘청산별곡에 대하여’에서 등의 논문에서 청산별곡의 화자를 여성으로 보고 이를 토대로 청산별곡의 ‘사미’와 〈청산별곡〉의 8연에 대한 해석을 시도하였다. 성현경도 ‘청산별곡고’를 통해 김완진의 이런 의견에 동조하였다.
이 밖에도 김택규는 「別曲의 構造」에서 을 두 노래의 합성으로 보았다. 이 밖에 이승명은 ‘청산별곡 연구’를 통해서 에 대한 작자층에 대한 논의 및 구조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김복희는 ‘청산별곡의 신화적 의미’에서 의 구조를 신화적 의미에서 찾아보려고 하였다. 또한 정병욱은 ‘청산별곡의 분석’등에서 작품의 구조를 1-4연과 5-8연의 대비 구조로 보았다.
이 밖에도 김학성은「한국고전시가의 연구」에서 의 작자층 및 작품의 내용에 대해 새로운 견해를 밝혔다. 신동욱은 ‘청산별곡의 평민적 삶의식’을 통해 청산별곡을 평민의 노래로 보고, 율격에 대한 연구도 병행하였다. 박노준은 ‘청산별곡의 재조명’을 통해서 작자 및 작가층을 고려 말 대몽항쟁기의 피난민으로 보고, 내용 등을 전개하였다. 이성주도 ‘사회적으로 본 청산별곡’을 통해 이런 박노준의 입장에 동의하였다.
이외에도 여러 부류의 기존 연구는 실로 다양하나 각 부분별로 내용을 전개하면서 다시 한 번 논의하겠다.
참고문헌
․ 서철원, 청산별곡의 구성 방식과 향가와 속요의 전통, 한국비평문학회, 2010
․ 정재호, 청산별곡론 서설, 고전한문학연구학회, 2007
․ 최정윤, 청산별곡의 의미와 향유 의식, 한국문학이론과 비평학회, 2006
․ 최훈정, 청산별곡 연구, 부경대학교, 2005
․ 허남춘, 청산별곡의 당대성과 현재성, 한국언어문화학회, 2005
․ 황병익, 청산별곡 8연의 의미 재론, 영남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