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운 조건을 지닌다. 그러므로 예술지원을 통해 예술이 생산, 소비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주도록 해야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예술경영의 중요한 업무로 인식되는 재원조성의 유형들을 축약하여 설명하고, 교재에서 논의된 유형들 외에 더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을 창안하여 제시해 보겠다.
재원조성을 할 수 있는 기업, 후원인이라든지 후원단체가 있으면 예술작품에 전념할 수 있어 뛰어난 불후의 작품을 남길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밀레의 경우에도 가난한 화가의 길을 걷고 있을 때 그의 친구인 루소가 그림을 비싼가격에 사주에 경제적인 안정을 기할 수 있는 계기가 되어 불후의 작품
Ⅰ. 서론
우리나라 문화예술단체에 재원조성이란 개념이 도입되어 활용되기 시작한 것은 불과 20년을 넘지 않으며, 우리나라 예술단체들은 과거 군사정권 시절부터 시혜적인 입장에서 예술 관련 지원금을 나누어주었던 공공지원금에 주로 의존했다. 공공지원은 지원의 효과성이나 결과 그 자체보다
1. 서론
현대 대중소비사회에서 문화예술이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되면서 우리나라 국민이 문화예술분야에 가지는 관심이 급격히 늘고 있다. 이에 따라 국민들이 다양한 문화예술 활동에 참여하게 되면서 국민의 문화적 수준도 같이 높아지게 되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많은 공연예술단체의 활
Ⅰ. 서론
우리가 속해있는 현대사회에서의 예술은 더 이상 보호나 육성의 대상만은 아니다. 경쟁력을 강요받는 시장의 질서에 노출되어 있으며 이것은 곧 예술이 경영의 원리를 필요로 하는 본질적인 이유가 된다.
예술경영(Art Management)은 예술과 관객(소비자)의 만남을 효과적으로 주선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