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작품 속에는 많은 재정지원가의 바탕이 있었고, 바람의 화원이 시대적 배경이 된 조선후에도 그랬다. 정조대왕의 적극적인 지원이 있었기에 김홍도, 신윤복같은 화가가 나와 걸작을 탄생시켰다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예술경영에 있어서 재원조성은 매우 중요한 활동 중에 하나이다. 재원조성
예술은 그 자체로는 시장을 형성하기 어려운 조건을 지닌다. 그러므로 예술지원을 통해 예술이 생산, 소비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주도록 해야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예술경영의 중요한 업무로 인식되는 재원조성의 유형들을 축약하여 설명하고, 교재에서 논의된 유형들 외에 더 합리적이고 효율
예술가들이 친정부적인 태도를 갖게 만드는 것이 급선무였기에 효과적인 지원을 위한 엄격한 평가도 간과되었고 이에 따라 지원을 받는 예술단체는 전문적인 재원조성에 대한 이론을 학습하기 위해 노력할 필요성도 없었고 관심도 전무했다. 하지만 1990년대에 들어서자 예술경영과 관련된 서구의 이
Ⅰ. 서론
우리가 속해있는 현대사회에서의 예술은 더 이상 보호나 육성의 대상만은 아니다. 경쟁력을 강요받는 시장의 질서에 노출되어 있으며 이것은 곧 예술이 경영의 원리를 필요로 하는 본질적인 이유가 된다.
예술경영(Art Management)은 예술과 관객(소비자)의 만남을 효과적으로 주선하는 방법
(2) 역사
예술경영이란 분야가 생긴 것은 1960년대 이후 윌리엄 잭 보몰(William Jack Baumol)과 윌리엄 보웬(William Bowen) 등 경제학자들의 예술경제학에 대한 연구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부터이다. 문화예술경영에 대한 연구는 그 역사가 짧아 아직까지 학문적으로 체계가 잡히지 않은 실정이라 그 개념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