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한복(한국전통복식)의 특성
시인들은 한복의 아름다움을 다음과 같이 표현하고 있다. `치마와 저고리의 불균형의 미`, `깃과 섶의 날카로운 반전(反轉)`, `동정의 포인트미`, `저고리 배래선의 미`, `옷고름의 흐르는 아름다움`, `치마의 풍성미`, `바지의 기능미`, `문양과 색채의 호화미` 한복의 아름
향후 숙련된 고급기술을 소지한 한복기능사의 고용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미숙련 한복기능사의 고용은 현재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통한복의 경우 무엇보다 꼼꼼한 바느질이 생명이고 숙련이 요구되는 분야이기 때문에 숙련된 한복기능사는 부족한 실정이다. 한복은 평상복보다는 예
한복은 우리 겨레가 오랜 옛날부터 입어온 옷의 총칭이다. 그렇지만 한복은 삼국시대가 다르고, 고려시대가 달랐으며, 조선시대에 역시 다른 디자인이다. 그것은 모든 것이 그렇듯 유행이 변해 온 것인데 지금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한복은 조선 후기에 정착된 모습이다. 이 전통한복의 특징은
(4) 융복
왕이 능에 갈 때나 거동을 할 때, 국난을 당했을 때 입는 옷이다. 머리에 흑립을 쓰고 철릭을 입으며 광사대를 매고 화를 신고 검을 찬다.
(5) 군복
머리에 전립을 쓰고 동달이와 전복을 입은 다음 광대와 전대를 띠고 화를 신으며 지휘봉인 등채를 든다.
<면복> <조복>
Ⅰ. 서론
고구려의 두루마기의 기본형은 곧은 깃에 왼쪽여밈, 좁은 소매였다. 이 두루마기는 저고리인 유가 길어진 것으로, 하층계급의 사람들이 입었다. 상류층에서는 둥근 깃에 오른쪽 여밈, 넓은 소매로 된 두루마기를 입었는데, 중국 한나라의 영향을 받은 것이다. 또 추위를 막기 위해 입던 두루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