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조연현의 문학과 정치 분리론은 정치적 지향성을 강하게 드러냈던 해방 직후 문단의 전반적인 상황에 대한 비판적인 진단에서 출발한다. 그는 당시의 문학이 정치 의식의 과잉으로 말미암아 위기에 처했다고 보았다.
지금 우리 조선문학은 위기에 처해 있다. 모든 문학자는 정치에 투족(
Ⅰ. 정치와 정치론
정치세계는 정치행위자인 지배자와 정치수혜자인 피 치자로 나뉘어져 지거나, 정치 담당자만이 정치적 인간이고 일반 시민은 정치에 무관심한 ‘아웃사이더’로 간주되어서는 안 되는 것이다. 현대 대의민주주의의 문제에 대한 실천적 의지로서의 시민참여 민주주의는 자유롭고
조연현 『현대문학』1956년
Ⅰ. 조연현조연현(문학평론가, 1920.9.8~1981.11.24)은 『현대문학』에 1955년 6월부터 1956년 12월까지 연재된 후 단행본으로 출판된 『韓國現代文學史』 <제2장-3절 근대소설의 등장>에서 최초의 근대소설로서의『무정』에 대한 논의를 하고, <제3장 최남선과 이광수의 문학>에
Ⅰ. 시인 김수영
도시문명의 비판, 불안한 시대사조의 반영, 민주주의의 진정한 실현과 자유의 성취, 불의에 관한 과격한 직언적 비판과 시정적 어사의 대담한 구사, 1950년대 전반기 시인들 중 전위적 실험정신을 가장 과감하게 발휘한 시인
1. 아버지의 사진
메마른 관계의 의식만이 제시, 자아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