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체 아동들이나 성인들에게도 사회적으로 적절한 행동을 구체화시키는데 성공적인 역할을 하여 아주 널리 쓰여왔다.
Ⅱ. 놀이치료의 역사
놀이치료의 시작은 1919년 Hug-Hellmuth가 소아분석에서 놀이가 핵심적이라는 것을 주장하며 소아에게 놀이를 직접적으로 사용한 것으로부터 라고 볼 수 있다.
자극이 결핍될 때 매너리즘 행동이 발생할 수 있다는 연구들과 대체행동의 증가가 매너리즘 행동을 감소시킨다는 연구들에 기초하여 물리적 환경의 중요한 한 요소인 놀잇감을 제공함으로써 대체행동인 놀잇감 조작을 증가시킨 결과 매너리즘 행동이 감소되었다는 연구결과들이 보고되어 왔다.
놀이이다.
둘째, 팔다리, 신체 등을 리듬에 맞추어 즐기며 놀던가 그네, 세발 자전거 등을 가지고 노는 운동놀이이다.
셋째, 소꿉장난과 같은 성인 생활을 흉내내며 즐기는 모방놀이이다.
넷째, 아동 자신들이 적극적으로 활동하며 즐기는 것이 아니라 수동적으로 즐기는 놀이 즉 그림책 보기, 노래나
조작활동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하며, 특히 공간감각 기르기는 지속적인 지도가 필요하고, 학생들이 직접적인 조작을 통하여 수학을 행하면서 수학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구체적 조작 자료는 교사의 안내 하에 적절히 제시되고 사용할 때 자료를 사용하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고 한다. 하지만 학
있도록 질적으로 우수한 프로그램 운영에 주력하여야 한다. 질적으로 우수한 영아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영아의 발달적 특성, 영아를 위한 질적 프로그램의 특성, 영아를 위한 놀이활동계획 및 운영방법을 잘 알아야 한다. 이장에선 영유아교육 프로그램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