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종교는 인간 삶의 가장 근원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다. 종교는 숭고하고 위대한 대상인 초자연의 신을 숭배하고 신앙하여 안심입명을 얻으려는 교의라고 정의하고 있다. 여기에서 그 숭앙의 대상은 곧 신을 의미하는 것이다. 종교의 세 가지 성질에 대하여 알란 하리스는 첫째, 신, 특정인물 또
Ⅰ. 사립학교교육과종교의 자유
대광고등학교 강의석 군 사건은 모든 민주 사회가 존중해야 할 가장 중요한 종교의 자유와 관계된 것이다. 사립학교가 자체의 교육이념에 따라 학생들을 교육할 권리와 개인이 어떤 특정한 종교를 결정하거나 거부할 권리간의 갈등인 것이다. 이와 같은 갈등이 우
정하고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행동을 하고 그 행동의 검증을 통해 목표가 이루어 졌는지 아닌지를 확인하는 전체적인 행동을 의미하는 것이다. Arthur W. Combs, 이성호 옮김, 『교육신화』, (서울: 정음사, 1986), p. 71
이처럼 논리적이고 객관적인 방법을 사용하기 위해 현 시대의 교육은 지적 영역 교육을
페스탈로치 - 교육은 사회개혁의 수단이다.(민중교육 통한 사회개혁) ② 듀이 - 교육은 사회적 과정이며 또한 사회진보를 가져오는 근본적인 수단과 방법 ③ Brameld - 교육은 사회적 자아실현이다. ④ Natrop(인간사회일원론), Krieck(인류역사는 교육과 교화의 역사) Duruheim(보편적 사회화), Platon(정교일치론)
정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따라서 교육은 인식의 문제에 대한 자기 정화적 기능을 하면서 학문의 발전을 매개해 왔다고 할 수 있다.
인류의 역사에는 인간이 그들 마음의 나침반이 지향하는 방향으로 스스로의 잠재된 가능성을 다양하게 실현해 온 “제반 수도계(transcendental realms)"들이 있으며, 각각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