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정보론적 주체성
정보론적인 관점에서는 인간을 다른 물질이나 생명체와 동일하게 보고 있다. 이러한 시각은 해체론 철학에서와 비슷하며, 세계의 주인으로서의 인간 중심의 데카르트적인 인간관과는 상당한 차이가 있다. 우리의 몸은 정보집합체인 DNA 들이 모인 정보의 덩어리이다. 그리고 우
주체성
1. 노동에 있어서 정의의 두 기준 : 시민사회적 정의와 존재론적 정의
노동에 있어 정의는 존재의 주체성을 유지하는 것이며 부정의는 주체성을 박탈하는 것이다. 인간의 존재는 주체성인데 주체성을 박탈당한 노동은 더 이상 인간의 노동이 아니라 사물의 노동, 노예의 노동이기 때문이다.
주체성이라는 것은 달리 말하면 미적인 것을 찾아내는 차원이 바뀌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스시대부터 이어져 온 고전적 예술에서의 아름다움이라는 것은 인식되는 대상 자체에 있는 것으로 예술가의 활동이란 그 아름다움의 본질을 재현 혹은 모방해 내는 것이었다. 그렇지만 모더니즘 예술가들
개별적 인간에 대한 이해
자발적 사회연대
자율적 주체성의 내면화
대상이 존재해야 한다는 전제
Sadism
특정 대상을 완전히 지배함으로써 쾌락을 얻고자 함
Masochism
강력한 권위에 완전히 속박됨으로써 불안과 회의를 유예하고자 함
뉴미디어의 발달
‘능동적 개인들’로 무장한
주체성과 교육
교육은 명령 때문에 할 수 없이 순종하는 인간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주체성을 가지고 자발적으로 남에게 봉사할 줄 아는 행복한 인간을 기르는 것이다. 세상이 무서워서 억지로 순종하고, 그런 법이 없는 곳에서는 얼마든지 나쁜 짓을 하는 인간을 길러서는 안 된다. 양심의 법에 따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