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의 성당건축은 우리들에게 백과사전적인 가르침을 전달해주고 있으며, 당시의 성직자들은 글을 읽을 줄 모르는 사람들, 무지몽매한 사람들을 가르치는데 있어 이러한 예술의 힘을 뚜렷이 인식하고 있었다. 성당에 새겨진 조각과 스테인드 글라스의 신비로운 효과에 의해 다양한 계급, 계층의 사람
예술운동과 그 경향 사실주의 자연주의 고답파 등의 외면적 객관적 경향에 대한 반동으로 일어난 것으로 상징적 방법에 의하여 형이상학적 또는 신비적 내용을 암시적으로 표현하였다. 보들레르 랭보 말라르메드의 예술 지상주의적 경향을 가리킨다.
Ⅱ. 상징주의(상징파)의 시대적 조건
1. 사회의
중세문화이야기」의 저자는 언급하고 있다. 최소한의 규제와 보호가 없다면 일상생활이 대단히 불안정할 것이며 예술가의 창작활동은 더욱 위축될 것이기 때문이다.
2. 중세 유럽의 정치적 상황 개관
a) 로마 - 프랑크왕국
불행히도 중세 유럽의 정치적 상황은 대단히 혼란스러웠다. 로마제국,
예술에 전념할 때 외면에 집착하면 그 근원이 되는 신으로부터 내면에서 이탈하기 때문이라고 본다.
중세철학이 플라톤의 이데아를 플로티노스가 해석한 것과 비슷하게 그러나 훨씬 더 변화시켜 그것을 神으로서 해석했다는 것은 미학에 있어서도 그리 다를 바가 없다.
중세의 철학이나 미학은
Ⅰ. 중세시대의 복식문화
1. 호화로운 색체의 비잔틴 복식
1) 문화적 배경
동로마 제국(수도 - 비잔티움)이 서유럽 발전
2) 복식의 기본 형태와 특성
․기본형 : 크레코 - 로망풍
동방이 두터운 실크, 근은사로 자수, 보석으로 장식 했다.
․튜닉(남녀모두) - 긴 소매, 속은 리넨이나 실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