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징파의 예술운동과 그 경향 사실주의 자연주의 고답파 등의 외면적 객관적 경향에 대한 반동으로 일어난 것으로 상징적 방법에 의하여 형이상학적 또는 신비적 내용을 암시적으로 표현하였다. 보들레르 랭보 말라르메드의 예술 지상주의적 경향을 가리킨다.
Ⅱ. 상징주의(상징파)의 시대적 조건
Ⅲ. 러시아 19세기~20세기의 상징주의 [象徵主義, symbolisme]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 걸쳐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난 상징파(象徵派)의 예술운동과 그 경향을 통칭한다. 상징주의는 자연주의와 인상주의의 객관적인 대상 관찰과 묘사, 실증적 표현에 반발해 일어난 19세기 말의 미술사조이다. 상징주의
예술을 파괴하는 요소들이라고 생각했다. 상징주의 시인들이 묘사보다는 감정의 강렬함을 묘사하는 단어로 선택했듯이 화가들 역시 자연을 모방해야하는 부담에서 자유롭게 되어 색채와 선 , 형태로 보다 광범의한 미적 감각을 시사할 수 있게 되었다. 따라서 다양한 문화 이집트, 원시미술, 중세, 근
상징주의자들에게서는 찾아볼 수 없었던 신비적인 직관, 독일 관념론과 자연주의 철학의 영향이 엿보이는 철학적 형이상학적 통찰, 슬라브 학파 사상의 예술적인 전개 등을 그들에게서 찾아볼 수 있는데, 그들의 활동 시기가 러시아에 전파되는 니체, 쇼펜하우어의 철학이 본격적으로 거론되는 것과도
러시아 낭만주의의 세계관을 연상시키기도 하는데, 특히 과거의 문학 유산이 갖지 못했던 시적 기법 내지는 예술적 장치들에 대한 필요성, 삶의 인상주의적 이해, 그리고 시에 대한 관점의 혁신들이 강조되곤 했기 때문이었다. 또한 이들은 시인의 개성과 그 내부 세계의 풍경에 시선을 돌리게 되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