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중세시대의 복식문화
1. 호화로운 색체의 비잔틴 복식
1) 문화적 배경
동로마 제국(수도 - 비잔티움)이 서유럽 발전
2) 복식의 기본 형태와 특성
․기본형 : 크레코 - 로망풍
동방이 두터운 실크, 근은사로 자수, 보석으로 장식 했다.
․튜닉(남녀모두) - 긴 소매, 속은 리넨이나 실크
사상의 자유, 인격적 자율 등은 중세적 세계관을 극복한 몫이었다. 그래서 르네상스의 합리주의는 기독교적 전통에 반동적이면서도 생활의 활성화를 가져온 동적이고 진보적인 성격을 띠었다. 자연에 대한 관심과 자연 법칙의 연구 등 르네상스의 자연의 발견도 금욕주의의 중세적 세계관의 극복과 무
중세에는 고대로부터 이교적인 유산이 여전히 강력하게 힘을 발휘하면서 기독교가 민속화 내지는 이교화되었기에, 농촌 지역에서 진정한 기독교화가 이뤄진 것은 종교개혁을 거쳐 교파화과정이 일어난 15~16세기의 일이라는 것이다.
이와 유사한 관점을 가톨릭의 반종교개혁운동을 연구하면서 그에
진리의 잣대는 바로 자기 자신이라는 점에서 인간은 만물의 척도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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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서양의 중세문명
17세기 법학자들이 말한 봉건제란 종신의 주군에 대한 군사적 봉사제도와 이러한 군사적 봉사에 대한 보수로서 급여된 토지의 보유에 관한 법적 제도를 뜻하였다
예술과 대중적 문학, 그리고 여타 분야와 경쟁해야 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연구, 모방, 르네상스의 한 특징이었던 고전고대 승모 등은 각각 수사학을 강화시키고 촉진시켰다.
그렇지만 르네상스 수사학은 여러 면에서 고대의 그것과 달랐으며 당시의 새로운 유형에는 물론 중세의 수사학에도 영향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