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정신지체의 원인에 대한 논의에 있어 확실한 증거를 제시할 만한 명확한 원인 규정도 어렵고 또 실제로 정신지체아의 대다수가 신경학적으로 확실하게 나타나고 있지도 않은 실정이다. 지금까지 밝혀진 연구들에 의하여 대체로 정신지체가 될 수 있는 원인으로서 생물학적 원인과 사회심리
Ⅰ. 서론
국립특수교육원(1994)의 사회 학습 이론은 장애아를 위한 사회적 기술과 교수 전략에 대한 이론을 가장 근접하게 제시하고 있다. 이 이론에 따르면 사회적 기술 획득은 아동과 그를 둘러싼 환경(부모, 또래, 의미 있는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학습의 결과로 이루어질 수 있다고 보았으나
Ⅱ 본론
1. 생활용품을 활용한 과학놀이 활동 예시
첫째, 빨대 하프를 만드는 놀이 활동이다. 이는 빨대와 스카치테이프 등을 이용하여 만들고 한 옥타브의 음을 자연스럽게 내어 간단한 악보
.
.
2) 학습적인 효과
전술한 바와 같이 나르는 찰흙화살 만들기 활동은 화살은 날아가지 않고 찰흙만
Ⅰ. 이야기지도학습프로그램
1. 활동
(1) 소집단(4인1조) 학습 형태를 구성한다.
(2) 지리부도, 국어사전, 백과사전 등의 다양한 참고 자료를 폭넓게 활용할 수 있게 한다.
(3) 친인척 가정을 방문한 경험을 발표한다.
※ 발표 요령
① 객관적 자료를 활용하여 발표하도록 한다.
② 지리, 문화 등의 사회
가족상담기법(가족치료기법)
I. 찰흙 스퀴글 기법
1) 이론적 배경
개별과 집단 모든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 이 기법은 D. W. Winnicott "그림놀이를 통한 어린이 심리치료(Therapeutic Consultations in Child Psychiatry)"라는 책에 나온 스퀴글 게임에 기초한 것이다. 개별 놀이치료의 부분으로서, 이 기법은 너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