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조선조 야담문학 전반에 나타나는 神異모티프와 神異구조는 비단 당대의 전유물만은 아니다. 서사문학에 내재되어 있는 神異모티프와 神異구조는 신화시대로부터 현대문학에 이르기까지 서사적인 방편으로서 역동성을 띠고 전승되고 있다. 조선조 야담은 당대의 사상과 이념 및 윤리적 규
Ⅰ. 개요
조선후기의 시정풍경은 실로 다양한 계층과 다양한 모습의 군상들로 이루어졌다. 농촌에서는 농업경영의 성공으로 부농으로 성장한 농민이 있었던 반면, 대다수의 농민들은 자작농에서 소작농으로, 심지어 임노동자나 유민으로 전락했다. 토지로부터 축출된 이러한 유민들은 서울로 몰려
● 천예록, 양은천미
A. 바라보니 마치 선녀 같았다네. 옆의 사람에게 물어보니, 그 소녀의 이름은 일타홍이라고 하더군. 구경을 마치고 돌아갈 때 마음속으로 남몰래 사모하여 잊을 수가 없었다네. - 천예록 17화
B. 노래를 부르면 교태로운 꾀꼬리가 질투하고, 춤을 추면 하늘거리는 나비가 시샘을
17세기 후반 무렵에 엮어낸 야담집
천예 → 하늘의 끝
인간의 이성으로는 이해하기 힘든 자연현상이나
세상사의 기이한 사건들을 기록한 책
조선 땅에서 직접 겪었거나 주위에서 듣고 본 이야기 62편
중국의 <요재지이>와 유사
‘교감 역주 천예록’(성균관대출판부)
- 성균관대 동아시아학술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