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육에서도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우리의 전통음악에 대한 흥미를 갖게 하고 나아가 그것들을 올바로 수용하여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을 심어주어 민족 자긍심을 배양하고 세계 속의 당당한 한국인으로서 성장시키기 위해 올바른 국악교육이 시급하다고 볼 수 있다. 국악교육의 현장을 보면 학생
국악도 음악이요, 서구의 음악도 음악이기에 학교의 교육현장에서는 우리 국악을 서양 음악식으로 지도하고 있는가 하면, 우리 음악을 서양적인 원리와 이론으로 이해하려고 하고 있으니, 이는 우리의 국악을 올바로 이해할 수없는 것이다. 그러면, 우리 국악을 잘못 이해하고 있는 사례를 몇 가지만
Ⅰ. 서론
아동의 학습지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서는 3-4학년 어린이들에게서 나타나는 음악적 발달 특징에 따른 음악적 체험을 알아야 한다. 초등학교 3-4학년 어린이들은 다음과 같은 일반적 특징을 나타낸다.
첫째, 주의 집중 시간이 1-2학년 때보다 훨씬 길어지고 손과 발 그리고 눈의 협응이 현저하
Ⅰ. 초등학교 6학년의 식습관
초등학교 6학년생의 아침식사 수준에 따른 남․여별 아침식사 차이는 평균적으로 남학생과 여학생간의 다소의 차이는 있지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 그러나 평균적으로 남학생이 여학생 보다 아침 결식횟수가 작게 나타났으며, 이 현상은 초등학
형식으로 악곡을 만들어 왔다. 즉, 우리나라 음악은 장단으로 서양음악은 형식으로 음악을 전개시킨 것이다. 그러므로 장단 연구는 한국음악의 연구에서 아주 중요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악계에서는 그동안 장단 연구가 매우 소흘했었다는 생각이 든다. 그러면 우리나라 음악의 특징은 무엇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