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육에서도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우리의 전통음악에 대한 흥미를 갖게 하고 나아가 그것들을 올바로 수용하여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을 심어주어 민족 자긍심을 배양하고 세계 속의 당당한 한국인으로서 성장시키기 위해 올바른 국악교육이 시급하다고 볼 수 있다. 국악교육의 현장을 보면 학생
음악‘이라고 하면, 서구음악과 서구식 음악을 생각하고 있다. 여기에서 서구식 음악이란, 우리 나라 사람이 만든 음악일지라도 서구의 음악적 원리로 만든 음악을 말한다. 우리의 국악도 음악이요, 서구의 음악도 음악이기에 학교의 교육현장에서는 우리 국악을 서양 음악식으로 지도하고 있는가 하
그러나 한국에서는 대부분 5성만 사용한다. 그리고 음정이 다른데 궁(도)·상(레)·각(파)·치(솔)·우(라)로 나타난다.
Ⅳ. 초등학교교육국악지도 의의
나라마다 언어가 다르고, 그 나라 어법을 바탕으로 하여 그 나라 음악의 어법이 이루어진다. 오랜 역사 속에서 각각 다른 언어와 문화적인 전통을
국악 대사전에는 “국악이란 한국음악의 준말, 나라 음악의 뜻으로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음악과 새로 작곡된 신 국악까지 포함시킨 총칭이나 한국 작곡가에 의한 작품이나 한국말로 된 곡이라 할지라도 서양식 작곡법에 의하여 작곡된 관현악, 오페라 또는 현교육 대상 및 운영가곡 등은 여기에 포함
지도하는 것이 전통의 특성을 살려 문화 민족으로서의 올바른 가치를 지니게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초등학교교육과정에 나타나는 제재곡들 중 전통음악의 장단 지도와 관련된 문제점을 분석하여 올바른 장단 지도를 위한 해결점을 찾을 필요성이 있다.
Ⅱ. 한국전통음악(국악) 장단의 의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