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일제강점기, 일제시기, 일제시대)의 성격규정
첫째, 근대화 및 자본주의화와 공업화의 시기
둘째, 봉건사회에서 산업자본주의시대로 가는 과도기로서의 상업자본주의의 시기
셋째, 식민지 半봉건사회
1. 근대화 및 자본주의화와 공업화의 시기
일본의 식민지통치가 한국에서 경제성장, 교
「빈처」에는 당시 문학가에 대한 몰이해와 수용되지 못한 지식인의 빈궁, 그에 따른 지식인의 내적 갈등이 드러나 있다. 이는 작가가 유학을 다녀와 부인과 살며 문학수업을 하던 시절의 경험을 소재로 한 작품으로, 자신이 체험한 실생활 자체를 그려냄으로써 당대의 구체적인 생활현실의 문제를 주
시대와 현실의 어두운 면을 포착하 는 단편 소설의 확립은 작가들의 큰 관심사였다. 언문일치의 확립, 묘사의 치밀성을 바탕 으로 한 개인과 사회의 관계를 추구하는 사실주의적 수법은 근대 소설의 본령이 되었다.
이러한 점에서 현진건의「운수좋은날」, 최서해의「탈출기」는 1920년대의 시
시대와 현실의 어두운 면을 포착하 는 단편 소설의 확립은 작가들의 큰 관심사였다. 언문일치의 확립, 묘사의 치밀성을 바탕 으로 한 개인과 사회의 관계를 추구하는 사실주의적 수법은 근대 소설의 본령이 되었다.
이러한 점에서 현진건의「운수좋은날」, 최서해의「탈출기」는 1920년대의 시
최서해에 미치지 못했다.
5) 박영희와 김기진-교조적 마르크시즘 : 있는 자는 악인이고, 없는 자는 선인이라는 도식
6) 농촌현실에 대한 두 시각
·이기영·조명희-피압박계급의 방향제시
·이무영·심훈-농촌계몽소설
4. 현진건의 작가의식
1) 굴절된 지식인의 소외의식
20세기 초에 문학 활동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