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의 어두운 면을 포착하 는 단편 소설의 확립은 작가들의 큰 관심사였다. 언문일치의 확립, 묘사의 치밀성을 바탕 으로 한 개인과 사회의 관계를 추구하는 사실주의적 수법은 근대 소설의 본령이 되었다.
이러한 점에서 현진건의「운수좋은날」, 최서해의「탈출기」는 1920년대의 시대상을
현실의 어두운 면을 포착하 는 단편 소설의 확립은 작가들의 큰 관심사였다. 언문일치의 확립, 묘사의 치밀성을 바탕 으로 한 개인과 사회의 관계를 추구하는 사실주의적 수법은 근대 소설의 본령이 되었다.
이러한 점에서 현진건의「운수좋은날」, 최서해의「탈출기」는 1920년대의 시대상을
사회에 대한 객관적인 관찰과 묘사로의 발전을 보였다. 이 시기에는 일제의 수탈과 빈부의 양극화 속에서 가난과 무관심에 에 허덕이는 노동자와 농토를 빼앗기고 살길을 찾아 도시로 밀려든 하층민 등을 주인공으로 세웠다.
「운수 좋은 날」에는 앓고 있는 아내에게 약조차 지어먹일 수 없는 가난
문학의 본질이며 그 역할을 수행함에 있어 핵심적 위치에 서는 것이 바로 리얼리즘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장백일은 사실주의 문학은 자기의 감각을 예민하게 작용하여 자연과 인생을 관찰하고 그것을 세밀하게 그리고 생생하게 있는 그대로 묘사하는데 그 생명을 두고 있으며 ‘현실’을 있는 그대로
문학사 세부적인 시각으로 1920년대 문학에 접근을 시도하다보면, 새로운 사상의 유입으로 다시 한 번 과도기적 모습을 보이게 된다. 현실의 새로운 인식과정을 통한 리얼리즘 소설의 등장과, 식민지 상을 극복하기 위해 유입된 사회주의 사상이 그것이다.
이후의 글에서, 새로운 현실 인식과, 사회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