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주의적 수법은 근대 소설의 본령이 되었다.
이러한 점에서 현진건의「운수좋은날」, 최서해의「탈출기」는 1920년대의 시대상을 반영한 대표적 소설로서 우리는 이 소설들에서 나타난 1920년대 식민지 조선의 사회상 과 그 당시 서민들의 가난한 서민생활에 대하여 작가가 어떠한 태도를 취
문학적 기교를 가다듬어 본격적인 문학세계로 비약하게 된다. 이를테면「할머니의 죽음」(1923),「지새는 안개」(1923),「운수좋은날」(1924),「B사감과 러브레터」(1925),「사립정신병원」(1926),「신문지와 철강」(1929)등은 이러한 작가적 지향을 반영하고 있는 작품들이다. 여기에서 특히「할머니의 죽음
제1장 한국 근대문학의 성립
1. 국어국문운동과 근대문학의 성립
(1) 한국 사회의 근대적 변혁
- 개화계몽 시대의 국어국문운동은 이 같은 민족의 주체적 인식이 사회적으로 확대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촉발된 일종의 문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 국어국문운동은 개화계몽운동의 중심에
사실주의적 수법은 근대 소설의 본령이 되었다.
이러한 점에서 현진건의「운수좋은날」, 최서해의「탈출기」는 1920년대의 시대상을 반영한 대표적 소설로서 우리는 이 소설들에서 나타난 1920년대 식민지 조선의 사회상 과 그 당시 서민들의 가난한 서민생활에 대하여 작가가 어떠한 태도를 취
한일합방 이후 통속화의 길을 걸으며 민족의식의 부재상태로까지 나아갔던 1910년대의 우리 문학은, 곧 문학가들의 자각을 통해 극복이 되는 과도기적 모습을 보인다. 이 과도기적 상태에 종지부를 찍은 것이 바로 이광수로 대표되는 신지식인들의 활동이며, 이광수의 장편소설 「무정」의 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