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메니우스의 인간관을 비교, 평가하기 위해 개혁주의 학자들의 인간관을 먼저 간략하게 정리해 보자.
개혁주의 인간학은 요한 칼빈(John Calvin), 아브라함 카이프(Abraham Kuyper), 헤르만 도예베르트(Herman Dooyeweerd), 폴런호번(D.H.Th. Vollenho Ven)에 의해 초석이 놓였다고 할 수 있다. 개혁주의 인간학은 칼빈처
3. 코메니우스의 교육 사상의 기초
1) 인간관
기독교적 세계관에 입각해 인간을 합리성을 가진 피조물로 생각할 수 있는 능력과 그 생각에 근거하여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세상의 모든 것을 숙고하고 추리 할 수 있는 존재로 생각하였다.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지식을 습득하는 능력
코메니우스에게 있어 자연은 신이 만든 모든 만물과 그 만물 가운데에서 일어나는 한 현상을 지칭한다. (경험주의적인 자연관과 스토아적, 기독교적 자연관이 결합되어 있다.)
♦범지주의적 지식관
“모든 사람들에게 모든 것을 가르친다”라는 범지주의적인 교육원리를 핵심으로 삼았다. 코메니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해 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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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최근의 도덕성의 위기는 전통적 가치관 붕괴와 새로운 가치관의 부재 등에서 파생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우리는 무엇보다도 학교에서의 도덕교육이 제 역할을 못한 데 주목해야
Ⅰ. 코메니우스 사상 형성의 배경
학문적 성장 배경
대부분의 어린 시절은 인간의 일생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로 사춘기 이전의 경험이 개인의 성격과 특징을 결정한다고 한다. 코메니우스는 1592년 3월 28일 보헤미아의 모라비아주에 있는 니브니츠에서 태어났다. 그는 제분업을 경영하며 모라비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