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낭만이라는 용어의 어원은 프랑스의 `le roman(소설, 이야기)`에서 유래된다. 이것은 중세 프랑스의 기사 이야기를 내용으로 하는 서사시(romance)이다. 엄격히 말해서 음악의 시대적 분류에 낭만이라는 용어를 적용시킨 것은 적절하지 않다. 그러나 19세기의 음악이 절대적으로 문학과 깊은 관련이
클라라슈만과의 관계까지 파생시키는 어머니에 대한 컴플렉스로 작용하기도 한다. 음악적 재능의 징후로 그는 음악교육을 받기 시작하는데 코셀, 마르크센을 거치는 동안 특히 작곡의 재능이 두드러지기 시작한다. 시골 합창단을 위해 혹은 조그만 악단을 위해 작곡·편곡을 시작한 그는 보헤미안인
피아노협주곡 가단조 Op.54 Piano Concerto in a minor, Op. 54
1841.‘피아노와 관현악을 위한 환상곡’ 이란 제목으로 1악장 시작
1845. 멘델스존의 협주곡에 자극 받아 나머지 2,3 악장 완성→3악장으로 완성
1847.1. 라이프치히 게반트하우스에서 초연
슈만 지휘&클라라 독주
악기
슈만은 주로 피아노곡 위주의 작곡을 함
1840년 클라라와의 결혼→ 전환기
1840년 → 슈만의 가곡의 해 라고 불리어짐
주로 낭만파 후기 시인의 시를 많이 이용
(하이네, 아이헨도르프, 리케르트, 뫼리케 등)
♬ 미르테의 꽃 中 ‘제 1곡 헌정(Widmung)
그대야 말로 나의 영혼이요, 나의 마음이여
1. 낭만주의의 등장
(1) 사회변동에 따른 음악의 변화
1789~1815년의 프랑스 혁명, 나폴레옹 전쟁, 빈 체제로 이어지는 사회, 정치적 격변은 유럽을 완전히 뒤바꿔 놓았다. 프랑스 혁명은 농민과 노동자를 피지배자가 아닌 시민으로 만들었고, 나폴레옹 전쟁은 구시대의 정치질서를 일소시키고 자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