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사상사3공통<과제명> : 아래 과제 모두에 대해 답하시오 1.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의론(正意論)에 대해 서술하시오.(20점) 2. 토마스아퀴나스의 자연법론에 대해 서술하시오.(15점) 3. 홉스의 ‘자연법과 실정법’ 논의에 대해 서술하시오.(20점)4. 라드브루흐의 ‘불법공식’에 대해 서술하기로 하자.
자연법론으로부터 시작하여 중세의 신적 자연법론, 근대의 합리적 자연법론, 현대의 구체적 자연법론으로 변천하여 왔다.
Ⅱ. 고대의 우주론적 자연법론
<소크라테스~아리스토텔레스> 고대의 자연법론은 그리스 시대에 이르러 점차 정립되기 시작하였는데, 그 당시에는 아직 법학의 학문화가
토마스아퀴나스의 자연법론, 홉스의 자연법과 실정법, 라드브루흐의 불법공식에 대해 논술하였다.
II. 본 론
1.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의론(正意論)
아리스토텔레스는 공직분배와 관련하여 추첨은 민주정, 선거는 과두정에 해당한다고 규정하였다. 민주주의의 가장 이상적인 선거제도는 추첨이
Ⅰ. 자연법의 의미
자연법이라는 표현에 있어서 자연 또는 자연적이라는 말의 해석이 그렇게 분명한 것은 아니다. 그러나 우연적이며 부수적인 요소가 아니라, 본질적인 요소로 그것이 파악되었음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본질적이며 합리적이라는 특징으로 표현되는 자연이라는 개념의 근원은 헬라시
Ⅰ. 개요
법은 어떤 이념이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존재하는데, 그 이념이나 목적을 정의라고 한다. 자연법론자는 정의를 많이 따지지만, 법실증주의자는 정의라는 것이 일정한 기준이 없고 애매하다고 하여 정의를 따지기보다는 실정법의 해석에 중점을 둔다. 오늘날 자연법적으로 많이 인정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