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팝아트의 개념
팝아트는 1960년대 초기에 미국에서 발달하여 미국화단을 지배했던 구상 회화의 한 경향으로 ‘팝’이라는 명칭은 ‘popular’에서 유래하였으며, 일상생활에 범람하는 기성 이미지인 대중적 이미지에서 제재를 취했던 미술의 경향을 일컫는다. 팝아트는 영국에서 먼저 발생했으나,
<영국과 미국, 기타 다른 나라의 팝아트 비교>
영국의 팝아트
발생초기부터 사회 비판의 의도를 뚜렷이 갖고 구태의연한 사회 질서에 대한 비판으로서 사회와 예술을 접목시키고자 했던 젊은 작가들에 의해서 전개되었다. 따라서 알로웨이가 영국에 있어서의 '대중문화'라고 말한 것은 미국과는 다른
팝아트, 개념미술과 페미니스트 미술의 혁신적인 활동성과 위에 바로 자신들의 미술을 쌓아올렸고, 모더니스트들이 경멸해왔던 다양한 장르와 주제와 효과를 부활시켰다. 건축가인 로버트 벤튜리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이러한 반동적인 측면을 [건축에서의 복합성과 모순성]이란 1966년도 논문에서 명
1. 팝아트의 개념
팝아트(Pop Art)라는 용어는 1920년대 영국에서 사용된 포풀러 뮤직(Popular Music)에서 그 어원을 따라 영국의 비평가 로렌스 엘로웨이(Lawrence Alloway)가 처음 사용했으며, 1954~1955년과 1957년 사이에 인디펜트 그룹회원들의 공동 작품 및 토론과 관련된 대화에서 널리 사용되기 시작했다.
1957~
작가들 사이에서 작업에 이용하는 경향이 늘고 있다.
이런 대중문화의 이미지들을 수용한 것은 50년대 영국의 팝아트를 시작으로 미국에서 그 꽃을 피웠다. 전통적으로 순수미술은 진지함을 내포하고 있어 접근하기 어려운 특성을 지니고 있었다. 그러나 팝아트는 이러한 지고의 수준을 이탈하여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