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자소설과 해학적 소설에 대한 연구 - “감자, 태평천하, 소낙비, B사감과 러브레터“
1 풍자와 해학소설의 구성상 특성은 어떠한가
2 당대적 의미와 한계는 무엇인가
이러한 시도는 플롯의 유행을 찾는 일이고 문학작품 일반을 지배하는 보편적 원리를 찾는 노력의 일환이 되겠지만 본 고의 고찰이
Ⅰ. 채만식의 소설관과 풍자소설
채만식에 있어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사실은 그가 우리 민족의 진정한 삶에 대해 끊임없는 관심을 보였다는 점이다. 작가들을 대별한다면, 현실에 관심의 뿌리를 두고 역사와 사회의 추이, 그곳에 사는 각 계급계층, 집단, 계인의 생활방식을 제재로 삼으며 좋은 세상
학교에서 배운 바, 들은 바로는 윤영감이 타겟이 되어 그 당시의 사회분위기라든지, 부유한 상류층을 풍자하는 소설이라 했다.
윤영감은 일제통치아래에서의 개혁세력이라든지 진보세력에게 또는 친일 세력에게 강한 증오심을 보이고있는데 그 까닭인즉 과거 아버지 윤용규가 화적에게 맞아 죽게 되
풍자소설은 당대 현실에 대한 정확한 파악에서부터 시작한다. 현실에 대한 비판적 인식이 풍자의 방식으로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여기서는 조선시대의 풍자소설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고 <양반전>과 <이춘풍전>을 중심으로 당시의 풍자와 두 작품에서 드러나는 사회상과 생활상 그리고 현대적으로 어
풍자문학으로서의 그의 대표적 장편소설로 손꼽히고 있다. 당시 1930년 후기의 장편소설은 이른바 世態소설과 통상적인 의미의 通俗소설로 크게 갈라볼 수 있었다. 李住絎 ; 「太平天下」의 풍자적 성격 (金允稙, 蔡萬植), 서울, 文學과 知性社. 1984. p.105.
그리고 이러한 경향은 현실의 올바른 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