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자소설과 해학적소설에 대한 연구 - “감자, 태평천하, 소낙비, B사감과 러브레터“
1 풍자와 해학소설의 구성상 특성은 어떠한가
2 당대적 의미와 한계는 무엇인가
이러한 시도는 플롯의 유행을 찾는 일이고 문학작품 일반을 지배하는 보편적 원리를 찾는 노력의 일환이 되겠지만 본 고의 고찰이
의미의 소설. 18세기 이후 서구에서 발전된 문학장르(장편소설)
2. 소설의 발생
(1) 인쇄술이 보편화 된 이후 본격화(희곡이나 시처럼 운율적 형식을 통한 전달이 불가능)
로버트 쇼울즈 - 르네상스 후기 이성의 시대에 높아진 역사의식에 의해 소설적 충동의 흐름이 로망스와 풍자로부터 역사 쪽으로
소설들을 썼으나 차츰 그의 필치와 문학적 기교를 가다듬어 본격적인 문학세계로 비약하게 된다. 이를테면「할머니의 죽음」(1923),「지새는 안개」(1923),「운수좋은 날」(1924),「B사감과 러브레터」(1925),「사립정신병원」(1926),「신문지와 철강」(1929)등은 이러한 작가적 지향을 반영하고 있는 작품들이
풍자적 성향의 단편소설 [레디메이드 인생](《신동아》), 희곡 [인텔리와 빈대떡](《신동아》) 등을 발표하면서 확고한 문학적 기반을 다짐
1937년 《조선일보》에 대표작 [탁류]연재
1938년 《조광》지에 [천하태평춘]이란 제목으로, 장편소설 {태평천하}를 연재함, 《동아일 보》에 [치숙]발표
아니리와 창
라. 판소리의 박자는 4박자 중심의 기본 장단
마. 12마당
바. 근원설화 → 판소리 → 판소리계 소설
변강쇠가
1. 신재효 지음(판소리 전념, 국창 진채선 같은 명창 배출)
2. 성격은 양반적 성향이 전혀 끼여들지 못한 강한 개성
3. 현전하는 판소리 가운데 유일하게 하층의 문화만이 존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