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육에서는 아동들의 자발적인 표현의지나 표현활동이 보다 효율적으로 펼쳐질 수 있도록 하려는 다각적인 노력을 이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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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본론
1. 서구의 아동 미술교육의 변천 과정에서 현대사회에서의 미술교육의 주된흐름 두 가지
20세기 이전에는 어린이 그림을 불완전하고 유치한 표현이라
미술교육을 11년을 받았건만 끝내 미적 문맹자가 되어 버리는 모습으로 변해 가는 우리나라 미술교육의 한계점에서 벗어나기기 위한 시도가 절실하게 요구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서구의 아동 미술교육의 변천 과정에서 현대사회에서 미술교육의 주된흐름인 두가지 접근이 무엇인지 찾아보고 이
미술활동은 아동들의 자연스러운 교육활동으로서의 의미뿐만 아니라, 바람직한 인생을 준비하는 근본을 마련한다는 의미에서도 그 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Ⅱ. 본론
1. 아동 미술교육의 정의
미술이란 인간 내면의 정서, 느낌, 사고를 공간적·조형적·시각적으로 표현하고 그것을 이해하고
미술은 더 이상 현실과 똑같아 보이는 허구적 세계를 창조하기 위해 애쓰는 것을 포기하게 됐다. 오히려 현실과 전혀 다른 차원의 세계를 미술작품을 통해 구축하며 ‘반자연주의’, 나아가 ‘반예술’의 전통까지 만들어냈다. 이러한 흐름 이면에는 ‘인간의 상실’이라는 현대사회 특유의 현상이 자
교육평가 역시 필기시험에 의존하는 실정이다.
물론 어떤 교과든지 한 쪽 두뇌만이 작용하는 것은 아니며, 균형 있는 뇌의 발달과 활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미술은 좌뇌의 도움을 받아 주로 우뇌와 관계한다. 뇌의 균형 있는 발달은 균형 있는 사고를 의미하며 균형 있는 사고는 조화로운 행동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