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랍시대(희랍, 그리스)의 신화
1. 천지창조
1) T. 불핀치(손명현 譯), p. 37
“땅과 바다와 하늘이 창조되기 전에 만물은 다한 모양이었으니 이를 카오스(혼돈)라고 부른다. 이 카오스는 형태 없는 혼란의 덩어리요, 하나의 사물에 불과하였으나, 그 속에는 여러 사물들의 씨가 잠자고 있었다. 그러나
Ⅰ. 개요
『비극의 탄생』의 준비작업으로 추정되는 유고의 한 단편에서 니이체는 희랍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희랍인들은 지금에 이르기까지 그들의 본질의 다만 한 면에 있어서만 우리에게 영향을 끼쳤다.”(7, 158)
이 언급에서 우리는 두 가지 추론을 이끌어낼 수 있다. 현대를 그
I. 서론
본 과제물은 희랍의 문학사를 전반적으로 개관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인은 <신화의 세계>를 수강하게 되면서, 보다 심도 깊은 논의를 이해하길 원했다. 그런데 마틴 호제의 <희랍문학사>는 상당한 학술적 논의를 학제적인 방식을 통해 풀어내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이 서적을 읽
7장. 희랍사회의 교육과 사상
1절 희랍사회의 사회적 교육적 특징
1-1) 사회적 특징
*희랍-스파르타와 아테네 등 수십 개의 도시국가가 설립되었기 때문에 그 민족의 구성도
다양함.
*희랍민족-빛(Hellas)이라고 하는 이름을 가진 아리아족(Arians)으로서 B.C. 11세기경 북쪽 발칸반도에서 남쪽으로 내려
희랍
스파르타와 아테네 등 수십개의 도시국가가 설립되었기 때문에 그 민족의 구성이 다양함
희랍민족
아리아족(빛), 여러 씨족들이 집합하여 이루어진 민족으로서 당시 도시국가는 100개를 넘었다.
도시국가
높은 곳에 성채를 세우고 외부 부족들로부터 자신들을 방어하고 효율적 통지를 위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