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ikon)의 모방과 외형적 유사성(phantasma)의 모방으로 구분한다. 진정한 유사성의 모방이란 모델의 참된 크기, 비례, 색채 등을 가능한 한 정확하게 재생하는 것이다. 이것은 사진적 사실주의(photographic realism)에 의해서나 가능하겠다. 반면에 외형적 유사성의 모방은 사물이 보이는 방식만을 본뜨는 일이다.
1. 왜 지금 ‘인간 가치’가 문제인가?’
1) 조엘 가로 (J. Garreau) “우리는 지금 역사의 변곡점을 지나고 있다. 지난 수천 년 동안 우리의 기술은 바깥세계를 겨냥했
다. 우리를 둘러싼 환경을 바꾸고자 했던 것이다. 그러나 이제 우리는 ‘우리의 기술을 바로 우리 자신의 내부로 돌리는 전면
적 절차
Ⅰ. 서 론
기호(記號)는 어떠한 뜻을 나타내기 위하여 쓰이는 개체를 통틀어 이르는 말이다. 기호는 정보 전달이나 사고·감정·예술 등 정신 행위의 기능을 돕는 매체이다. 좁은 의미로는 문자나 마크 등 의미가 붙여진 도형(圖形)을 가리키지만 넓은 의미로는 표현물, 패션이나 다양한 행위 및 그 결
Ⅰ. 서 론
필자가 아는 플라톤은 고대 철학에 있어 큰 업적을 남긴 것 누구나 인정하고 있다. 플라톤은 그 유명한 펠로폰네소스전쟁이 시작된 지 4년째 되는 해, 그리스 아테나이에서 태어났다. 전쟁은 기원전 404년 아테나이의 패배로 끝났으므로 전쟁 속에서 태어나 전쟁의 소용돌이 속에서 성장했다
영화란 무엇인가
는 말은 영화 예술의 속성을 단적으로 드러내는 말이다.
한 편의 영화를 통해 받는 어떤 느낌, 충격 혹은 감동은 다분히 심정적인 것으로 우리 마음에 다가온다. 그러나 그 영화를 좀 더 깊고 폭넓게 이해하고자 할 때, 우리는 필연적으로 이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다시 말하면 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