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호학을 더욱 발전시키고, 여기에서 새로운 기호학 분류인 시각기호학과 정념기호학을 도출해냈다. 이 장에서는 사진영상론3공통 1. 기호의 세 종류, 즉 지표, 도상, 상징을 설명하고, 그 사례들을 각각 하나씩 제시하시오.(15점)2. 외연적의미와 함축적의미, 그리고 신화와 이데올로기를 설명하고, 그
1. 기호의 세 종류
‘찰스 샌더스 퍼스’라는 기호학자는 지표와 도상, 상징 세 가지로 기호를 구분했다. 그에 따르면 이 셋은 지시 수단과 대상과의 관계에 따라 그 구분이 가능하며 이들을 통해 이미지에 담긴 함축적인 뜻까지 전달할 수 있다고 하였다.
1) 지표지표는 기호가 가리키는 대상체
외연적의미를 지니는 동시에, 그것을 특정한 방식으로 재구축하여 재현함으로써 함축적의미도 지닌다.
이 장에서 우리는 찰스 샌더스 퍼스가 말하는 지표, 도상, 상징의 의미와 각각의 사례를 알아보고, 의미작용의 세 가지 단계인 외연적의미, 함축적의미, 신화와 이데올로기의 의미와 그 사례들
파악하며 규정하는가‘를 발견하는 데 그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15점) 기호의 세 종류, 즉 지표, 도상, 상징을 설명하고, 그 사례들을 각각 하나씩 제시, 2. (15점) 외연적의미와 함축적의미, 그리고 신화와 이데올로기를 설명하고, 그 사례들을 각각 하나씩 제시해 보겠다.
이데올로기에 의해 지지되어 온 것이라면, 오늘날의 문화 현상은 그 이데올로기를 폐기하려는 움직임으로 보인다. 영화, 만화, 대중가요, 퍼포먼스에서 광고나 컴퓨터 게임까지 그 나름의 자립적 문화 텍스트, 더 나아가 하나의 예술임을 주장하고 있는 것이다. 또 그것을 비난할 뚜렷한 근거도 빈약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