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가사(가사문학) 면앙정가 작품분석
<면앙정가>의 화자는 독백적 어법으로 담론 내에 개재된 외물을 통하여 자신의 주관화된 감정을 환기하고 있다. 즉 화자는 외물을 개인적이고 개성화된 시각을 통해 표현하는데, 물론 이때의 개성이란 서구 낭만주의 시에서 볼 수 있는 그것은 아니다. 여기서
, 이수광의 <지봉집>에도 [俄國歌詞雜以方言]이라는 기록이 있으며, 신철의 <상촌집>에도 [題歌詞後]라 하여 주로장형의 시가에 사용하였음을 알 수 있다. 20世紀에 들어 간행된 <정선조선가곡>(1914), <가곡보감>(1928) 등에서도 [詩歌] 에 <사미인곡>, <상사별곡> 등의 長歌가 수록되어 있음을 볼 수 있다.
가사 문학의 제일인자로 거론하고 있다. 송강 문학의 우수성에 대해 역대 비평가들의 찬사가 많은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그 예로 『동국악보(東國樂譜)』에서는 <관동별곡>을 ‘악보(樂譜)의 절조(絶調)’라고 극찬하였고, <사미인곡>은 ‘영중의 백설’이며, <속미인곡>은 가히 ‘공명(孔明)의 出飾表
가사의 작자
1) 전기가사: 귀족양반, 승려
2) 후기가사: 양반, 승려도 많으나 중인 이하 평민계층 중심
5. 가사의 내용 분류
1) 김기동 국문학개론
① 서경문학: 상춘곡, 관동별곡, 성산별곡, 사제곡, 독락당, 노계가
② 애정문학: 사미인곡, 속미인곡, 추풍감별곡, 규원상사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