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에서의 현황
1. 정철 시가의 문학사적 위치
송강의 시풍은 초년 또는 장년 시대에는 혈기 왕성하여 그의 정치적 수완을 떨칠 때이므로 <관동별곡>에서 본 것처럼 미사여구가 많으며 밝고 화사한 작품 경향을 보인다. 그러나 만년에는 향촌의 산중에서 은둔생활을 하고 세상일에 대한 불
문학사 교육을 어떻게 구현해 낼 것인가 하는 것일 것이다. 본 조는 문학사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의 문학사 내용이 어떠한 방식으로 기술되어야 하는 지, 나아가 문학사 교육에서의 교과 활동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에 대한 검토를 해보고자 한다. 학교 현장에
문학은 거슬러 올라가면 굉장히 뿌리 깊은 문학이다. 작가 미상에 내용도 각기 다른 구비문학이 현대까지 내려온 것은 문학적 가치가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글로써 완성된 문학들 사이에 말로써 완성된 구비문학에 대해 알아보는 일은 매우 가치 있는 일이다. 왜냐하면 향가, 고려가요, 시조, 가사 등
국어 교과를 도구 교과라고 한다. 이는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교과의 교수․학습이 말하기․듣기․읽기․쓰기의 언어활동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실제로 사회, 과학, 수학 등 모든 교과의 교수․학습이 다 언어를 통해 이루어진다. 따라서 학습의 도구로 언어를 잘 사용할 수
문학교육에 대한 연구자들의 많은 비판이 있었지만(김대행, 1995; 김상욱, 1994; 이숭원, 1994) 결국 국어 교과 속의 문학교육의 위상 정립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국어 교육의 목표와 문학교육 목표, 문학교육 목표와 고전 문학교육 목표의 체계성과 일관성이 부족하여, 현장의 교사들은 학습자들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