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의 판권을 미국 헐리우드에서 산 것을 통해서 문화 산업,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해 문화 산업의 수출이 한 국가에 엄청난 부가 가치를 가져온 다는 사실을 절감하게 되었다.
문화 산업, 이제 그것은 부정할 수 없는 하나의 경제 영역이 되고야 말았다. 아도르노가 현대 문화 상황을 체험했더라면,
영화에서조차 스테레오타입과 클리셰가 존재하고 있다.
나는 이 글에서 스테레오타입과 클리셰에 대해 다루고, 예시로 스테레오타입과 클리셰의 교과서라 할 수 있는 007영화에 대해서도 다루려고 한다. 우선 스테레오타입과 클리셰가 무엇인지 논의하고 넘어가기로 한다.
Ⅱ.본론
1. 스테레
▶들어가며
자본주의 사회는 이전 시대와 다른 특징적인 성문화를 갖게 되는데 바로 성의 상품화다. 우리 나라는 60년대 이후 단기간의 급속한 산업화 과정을 거치면서 서구의 개방적인 성문화를 수용하게 되었다. 그 결과 오늘날 우리 사회에는 전통적인 가부장적 성규범과 성의 자유를 구가하려는
영화에서는 이러한 여성들의 모습을 반영하게 되었고 1960년대부터 현재 2012년 까지 50년에 걸쳐 무려 24편의 시리즈로 구성된 영화007을 그 기준으로 잡았다. 우리는 이러한 여성성의 변화를 각 시대별로 대표영화 한 편씩을 정해 영화007 시리즈 나오는 ‘본드 걸’을 통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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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영화선택 동기
숀 코너리의 제임스 본드는 뭔가 거친 면이 있었다면 90년대의 제임스 본드 피어르 브르스난은 제임스 본드 역사상 가장 댄디한 면모가 돋보이는 깔끔한 인물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한다. 그래서 그의 007 시리즈는 빠지지 않고 보는 편이다. 이번에 다시 세기의 미인 소피마르소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