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판의 목소리가 실질적인 변화를 가져올 만큼 영향력이 없었다는 것을 부인할 수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그의 목소리가 허공을 외쳤다고 해서, 현재 문화의 정체성이 자본주의 논리의 지배아래 있다고 해서 우리는 이제 개혁의 의지를 포기하고 대중 기만의 수동적인 피해자로서의 모습을 유지해야만
영화에서 나타나는 문화제국주의 ‘영상 속에 숨겨진 이데올로기’
미국은 냉전이 끝난 후 세계 강대국의 위상을 지키기 위해 국가적으로 추진하는 많은 사업 중 하나가 바로 영화산업이다. 영화는 근본적으로 대중 선동력을 가진 매체다. 히틀러나 프랑코, 무솔리니 등 독재정권을 휘두른 대부분
대중이 원하는 이미지를 영화가 만들어 낼 수 있으며, 반대로 영화가 대중을 선동할 만한 힘을 지닌 대중매체라는 것도 무시할 수 없다. 최근 이슈가 되었던 영화 ‘디 워’ 디 워 (D-War, 2007), 심형래 감독.
에 대한 대중들의 반응과 그에 대한 비판적 시각, 영화의 흥행 결과는 대중과 영화라는 대중
대중매체의 결정 적인 사회적 기능이다.
즉, 매체에 의해 중개되어지는 광고는 본질적으로 여가와 소비 지향적 풍토를 조성하는 한편, 자본주의적 상품생산에 대한 선전도 동시에 행하는 것이다.
(2) 타산업과의 상호의존성
개별매체자본이 일정한 다른 기업에 경제적으로 직접 의존
대중매체의 올바른 수용을 위해 시청자가 비평 나아가 제작에까지 참여해야 함을 주장하는 개념
☞ 대중매체의 역사
매체와 관련된 인류의 역사: 맥루한(M. McLuhan)의 분석
① 문자탄생이전의 구어문화 (모두 평등 : 구성원간에 원활한 의사소통)
② 고대 그리스~1500년대까지의 문자시대 → 1과 2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