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질적인 변화를 가져올 만큼 영향력이 없었다는 것을 부인할 수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그의 목소리가 허공을 외쳤다고 해서, 현재 문화의 정체성이 자본주의 논리의 지배아래 있다고 해서 우리는 이제 개혁의 의지를 포기하고 대중 기만의 수동적인 피해자로서의 모습을 유지해야만 하는 것인가.
대중영화로서의 영향력 등, 현재 영화에 있어서 근간이 되는 작품이라 할 수 있다.
영화 『국가의 탄생』은 자본주의 국가인 미국에서 만들어졌다. 특히, 미국 자본주의의 시작인 남북전쟁을 다루는 영화로서, 우리는 영화를 통해 자본주의 국가신화를 영화에서 어떻게 나타났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문화 연구자 백원담의 표현(2002)은 지금의 한국 상황을 아주 적절하게 표현하고 있는 말이다. 사실상 서구는 이미 비서구 사회 내부에 있으며 더 이상 서구의 것과 우리 것을 구분해 내기 어려운 상황에서 서구 제국주의와 식민지, 제1세계와 제 3세계로 이분되었던 시대 구분도 어렵게 되었다. 따라서
문화생활을 한다고 하면 교양 있어 보이는 듯한 느낌을 여전히 가지고 있다. 영화나 음악, 뮤지컬 , 서점 등 과거에는 귀족층이나 상류층이나 누렸을 문화들을 오늘날에는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고급문화가 아닌 대중문화의 개념이 생겨났다.
4. 한국의 대중문화의 이데올로기 지배와 변화
마르
문화적 수요와 소비를 창조하게 되는 방식을 의미하는 것이다.
3. 미국 영화에서 나타나는 문화제국주의 ‘영상 속에 숨겨진 이데올로기’
미국은 냉전이 끝난 후 세계 강대국의 위상을 지키기 위해 국가적으로 추진하는 많은 사업 중 하나가 바로 영화산업이다. 영화는 근본적으로 대중 선동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