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급이 아니라, ‘교양시민층’으로 불리는 일군의 지식인집단이었다는 사실이다.
정치적․종교적으로 분열된 근세 내지 근대 독일에 있어 그런 대로 국민적 연대감을 창출해낸 것은 16세기 북방적 인문주의의 성립 이후 몇 세기에 걸친 지적 운동의 과정 속에서 그리고 특히 W.폰 훔볼트(1767~1835
독일 지성의 본질 내지 그 특수성으로 알려져 있는 거의 모든 것이 성립되고 형성되었을 뿐만 아니라 또한 독일에 있어 국민국가가 태동된 시기이기도 하였다. 그런데 우리의 관심을 이끄는 것은 그 국민국가를 준비한 주도세력이 영국이나 프랑스의 경우에서처럼 광범위한 시민계급이 아니라, '교양
시민비극이 시민적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작품 속에서 인간성, 관용, 정의, 동정심, 윤리성, 풍부한 감정 등의 미덕이 서술되었기 때문이지 엄밀한 의미에서 시민적 주인공이 등장하기 때문은 아니다.
18세기독일문학에서 가장 논란이 많았던 작품인 레싱의 『에밀리아 갈로티』는 마지막 장면에서
세기 프랑스 역사에 잘 나타나는 바 대혁명에서 제 1차 세계대전에 이르는 기간동안 프랑스는 입헌왕정, 공화정, 제정, 입헌왕정, 제정 그리고 다시 공화정으로 이어지는 다양한 정치 형태를 거치면서 영국이나 독일에 비해 그 지배체제가 훨씬 더 불안정하였다. 하지만 부르주아체제의 이러한 불안정
세기 전반(1815-1848)
⑴ 빈체제에 대한 도전
나폴레옹 몰락 후 유럽각국의 대표는 전후 처리를 위해 빈에서 모였다. 이들의 목표는 어디까지나 프랑스 혁명이전의 상태로 되돌아가려는 “정통주의(Legitimisme)”를 표방함으로써 이는 여러 나라의 이미 어느 정도 성숙됐던, 시민계급의 반발을 사서 결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