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으로, 정치적 혼란기에 있었던 문인들이 (한문) 어휘의 나열과 이두식 후렴구로 그들의 의식 세계를 노래한 것이며, 고려 속요는 고려 문학의 진수라 할 수 있는 것으로, (평민)들의 진솔한 감정이 투영된 것으로 (구전)되다가 조선시대에 이르러 문자로 정착되었다.
시조는 고려말에 발생한 (3)장 (
시에서 보여준 개성적인 서정의 발견은 새로운 감정이지만, 그 리듬은 순전히 내발적인 것이 아니라, 서구시와 교접하면서 이루어진, 타설적인 것이었기에 엄격한 의미에서 이들 시를 근대적이라고 부르기는 힘든 것이다. 김윤식․ 김우종 외 34인, 앞의 책, p82~84.
1.3. 육당의 신시1910년대 한국시
소설로는 이기영의 「가난한 사람들」등과 시인으로는 김창술, 임화를 들 수 있다.
㈁ 국민 문학파의 대립 : 프로 문학파의 득세로 계급주의 문학이 문단의 주를 이루자, 민족주의에 바탕을 주고 우리의 전통을 계승하고자 하는 국민 문학파가 등장하여 카프와 대립하였다. 이들은 계급문학의 정치성
문학이 시발되었다. 개화기 역사전기 소설은 한문학양식을 차용해 영웅적인 삶을 소재로 애국심과 자주 독립사상을 고취시켰다. 하지만 이것을 문학으로 볼 수 있느냐하는 문제에 부딪치게 되는데 문학성의 결핍이 그 원인이다. 또 역사전기 소설은 당시 사회상을 그대로 반영하고 조선왕조시대 한문
시 강요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시대적 어두움 속에서 우리 문학은 근대성이 시작되었고, 그것을 향한 여러 가지의 시도와 변화가 나타났다. 발표문에서 1910년대시대적 배경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고 각 문학 파트별의 특징을 알아봄으로써 1910년대를 개관하려 한다. 또한 구체적으로 1910년대시에 대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