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현대문학사 요약 -
제1장 한국 현대문학사의 접근방법
1. 개념
ㄱ. 문학론(문학이론) : 추상적인 본질(원칙, 범주, 기준) 연구
ㄴ. 문학비평 : 구체적 작품 연구 → 공시적
ㄷ. 문학사 : 구체적 작품 연구 → 통시적
* 르네 웰렉 : 문학사=역사+비평→문학의 역사
2. 문학사관
① 문학사
- 《한국현대문학사》 내용요약 -
제1장 문학사의 접근방법
1. 개념
ㄱ. 문학론(문학이론) : 추상적인 본질(원칙, 범주, 기준) 연구
ㄴ. 문학비평 : 구체적 작품 연구 → 공시적
ㄷ. 문학사 : 구체적 작품 연구 → 통시적
* 르네 웰렉 : 문학사=역사+비평→문학의 역사
2. 문학사관
① 문학사 부정
근대소설이 이광수에 의해 성립된 한편, 일본에서 들어온 신파극의 영향으로 희곡문학이 싹트게 되었다. 시와 소설, 희곡의 기초이론이 성립됨과 함께 비평 역시 그 기초이론 성립을 이루었는데, 1900~1910년대 비평이 비평의 장르 화 이전 시기의 산물로서 근대문학비평의 여명기라면 한국문학사에서19
1.2. 1910년대근대시의 전반
1910년대의 신문, 잡지에는 많은 시가 발표되었고, 또한 과거 어느 때보다 형식도 다양했다. 과도기였던 만큼 시형과 주제 및 성격이 다른 여러 갈래의 시가들이 다채롭게 공존하였는데 한시, 가사, 시조, 사설시조, 언문풍월 1910년대를 전후해 풍미한 일종의 변종장르. 한시형
근대소설이 이광수에 의해 성립된 한편, 일본에서 들어온 신파극의 영향으로 희곡문학이 싹트게 되었다. 시와 소설, 희곡의 기초이론이 성립됨과 함께 비평 역시 그 기초이론 성립을 이루었는데, 1900~1910년대 비평이 비평의 장르화 이전 시기의 산물로서 근대문학비평의 여명기라면 한국문학사에서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