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적이라고 부르기는 힘든 것이다. 김윤식․ 김우종 외 34인, 앞의 책, p82~84.
1.3. 육당의 신시
1910년대 한국시단의 제1인자는 역시 육당 최남선으로 특히 신시는 그에 의해 최초로 제작, 발표되었다. 그러나 앞서 말했듯이 육당은 자유율에 있어서 더 나은 정제작업을 계속하지 못하였고 급기야
대한 도전, 산업화의 부산물로서의 문학의 대중화 현상, 사회적 계층의 빈부격차와 그 갈등이 문학적 관심사로 등장하고, 『창작과 비평』『문학과 지성』같은 계간지를 중심으로 한 비평 활동이 이 시기의 문학론의 방향을 주도한다. 시의 경우에는 언어적인 해체와 일상적 경험의 획득, 소설의 경우
『신체시초』에서 명치시가 명칭의 하나로 사용되었던 용어를 그대로 옮겨온 것.
신체시의 대표작으로는 최남선의 『해에게서 소년에게』(1908)이 있다.
윤병노,,『한국 근․현대문학사』, 명문당, 2003
발표
2) 형식의 실험 - 전통율격(4·4조, 3·4조) 변조, 외래리듬(7·5조) 모 방, 변조
년대근대화와 산업화라는 명분 아래 더욱 가속도가 붙었다. 사회 통합과정에서 문단에서도 권력과 지식인 결합현상이 발생 되면서 지식인 사회의 양극화 현상으로 지식인의 현실대응력을 약화 시켰다. 대부분 지식인들은 체재가 허용 되는 범위 안에서 그 역할을 다했으나, 여기서 배제 된 저항적 작